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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마케팅

네이버 노출 알고리즘 : C-Rank와 D.I.A 랭킹

by 퍼마인 2020. 5.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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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블로그 운영 시 중요한 부분은 무엇일까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가장 중요한게 상위노출일 것입니다. 블로그를 쓰는 것 자체가, 내가 쓴 글을 많은 사람이 읽게 하는 것이 중요한 목적일테고, 그렇게 하기 위해선 사람들이 검색했을 때 내 글이 상위에 노출되면 읽게 될 확률이 높은거죠. 그래서 상위노출에 대한 로직을 알고 있어야 블로그 운영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C-rank : 크리에이터가 더 중요하게 생각된 시점

네이버는 좋은 컨텐츠는 좋은 블로거가 많이 쓸것이다라는 생각이 있어서, 블로거의 인기도와 신뢰도를 평가하여 상위노출을 평가합니다. 

좋은 블로거를 평가하는 기준은 1) 맥락(주제)가 있는데요, 특정 주제로 얼마나 꾸준하게 관련도 있는 글을 발행해 왔는지가 중요합니다. 

2) 내용은 얼마나 양질의 컨텐츠를 써왔는지, 3) 연결된 소비/생산은 그걸 통해 좋아요, 댓글, 클릭 등 어떤 결과가 나왔는지 등을 종합해서 평가해서 크리에이터의 인기도와 신뢰도를 평가합니다. 

 

D.I.A 로직

DIA로직이 나온 이유는 C-rank에 있는 한계. 문서 자체의 품질 보다는 블로거의 품질을 보면, 좋은 블로거라고 좋은 글만 쓰진 않고, 나쁜 블로거는 나쁜 글만 쓰지는 않기 때문에 한계가 있고, 신규 블로거들에게는 기존 블로거들을 상위에 띄워줄 확률이 높기 때문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DIA로직에서는 개별 문서의 품질을 더욱 자세하게 본다는 데 있습니다. 

 

DIA로직 안에서는 진짜 사용자가 좋아할만한 선호할만한 문서가 상위에 노출될 확률이 높습니다. 

이 키워드를 검색한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부분들을 미리 고민해보고, 정보에 녹여서 글을 써봅니다. 

 

본인이 경험한 후기 / 누구나 선호할만한 상세정보 / 특정 분야의 깊이 있는 의견 = 사용자들이 선호할만한 문서! 

 

 

 

VIEW 검색

블로그 탭이 사라지고 새롭게 도입된 VIEW 검색입니다. 모바일 검색 시, 블로그, 카페 등 탭이 VIEW 검색으로 통합되었는데, 이제는 유저가 생산한 컨텐츠인 블로그, 카페, 포스트 등이 VIEW탭에 노출됩니다. 도입된 이유는 검색하는 유저 입장에서는 출처와 관계없이 유저가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보여줄 수 있는게 중요해서 그렇습니다. 

 

키워드에 따라 다른 검색 결과를 보여주는 VIEW 검색탭입니다. 

내가 육아 블로거라면, 상위노출 경쟁을 해야하는 대상은 블로거 뿐만이 아니라, 맘카페 등 전체와 경쟁을 해야하는 구조입니다. 

 

출처 뿐만 아니라, 보여주는 옵션이 달라졌습니다. 

기본뷰, 타임라인뷰, 멀티뷰입니다. 

 

기본뷰 : C-RANK 와 DIA 로직이 적용

타임라인뷰 : 최신 정보가 중요할 때는 타임라인뷰 

멀티미디어뷰 : 영상이 함께 들어있는 뷰

 


 

당연한 이야기지만, 네이버가 추구하는 로직은 양질의 컨텐츠를 사람들에게 보여주는 것 그것 뿐입니다. 

내가 양질의 컨텐츠를 주기적으로 쉽게 생산해서 정보를 찾는 사람들이 찾는 정보를 가독성 높게 제공해주면, 그것 만으로 블로그는 잘 될 것입니다. 하지만 그게 쉽지 않기 때문에 많이 포기하는 거겠죠. 

 

평소 내가 관심있는 주제인지, 해당 소재로 꾸준히 소재가 나올 수 있는지. 이 2개가 제일 중요하죠.

 

1) 그 안에 채워놓을 콘텐츠가 많이 준비되어 있는가? 
2) 그안에 채워놓을 컨텐츠를 발굴할 눈을 가졌는가? 지속적으로 관련 카테고리의 글을 발행하기 
3) 쉽게 양질의 컨텐츠를 쓸 수 있는 환경이 되는가? : 본인이 경험한 후기 / 누구나 선호할만한 상세 정보 / 특정 분야의 깊이 있는 의견

 

이것이 우선 해결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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